본문 바로가기
건강활동

건강활동 - 뇌를 리셋시키는 「수면」장점

by OX건강지식 2022. 11. 7.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활동-수면
건강활동-수면

수면은 매일 취하는 것이지만, 수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분은 적은 것이 아닐까요?

'잠은 그냥 자면 되잖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런데 매일 자는 수면이기 때문에 수면에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왜 수면을 취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좋은 수면을 취하고,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일상의 생활을 충실하게 하세요!

 

이번에는 그런 수면의 장점에 대해서 해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과 몸의 관계

많은 분들이 당연히 알고 계시겠지만 수면과 신체에는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피로가 축적되어 졸음이 계속되고 신체의 움직임도 둔해집니다.

잠을 자면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도 개운해지죠. 수면 시에 몸과 뇌를 모두 쉬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자는 아이는 자란다는 말은 수면 중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데서 왔습니다. 수면은 휴식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이것에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뇌의 발달에는 큰 영향을 주는 거죠. 렘수면 중에는 대뇌가 활성화되어 있어 뇌를 키우거나 만드는 역할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에는 뇌를 만드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에게는 특히 중요하죠.

어른이 되고 나서의 수면도 물론 중요합니다. 자는 동안 그날 새로 구입한 정보를 정리하고 정착시키는 역할이 있습니다. 또 수면 중에는 뇌의 노폐물 제거도 해줍니다.

위와 같이 수면과 사람의 뇌 사이에는 깊은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수면의 장점

수면이 신체와 뇌에 주는 이점은 많이 있습니다. 많은 장점 중에서 이번에는 특히 큰 역할인 장점 7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장점을 알게 됨으로써 수면의 질을 좋게 하자는 동기부여도 올라오게 될 것입니다. 인생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는 수면의 장점에 대해 꼭 알아둡시다.

 

○ 몸의 피로회복
많은 분들이 실감할 수 있는 장점이 신체의 피로회복입니다. 사람의 몸은 깨어 있으면 의식하지 않아도 항상 일하고 있는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낮의 교감 신경이 우위인 상태라면 더욱 활동적이게 됩니다.

교감 신경이 우위가 됨으로써 혈당과 맥박이 오르고 근육의 작용 등이 활발해집니다. 뇌의 집중력도 올라가기 때문에 일이 진척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수면 중에는 부교감 신경이 우위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압과 맥박이 진정되는 것입니다. 물론 수면 중에 다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상 시간이 가까워짐에 따라 혈압과 맥은 상승해 가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깨어 있을 때 피로를 자는 동안 회복하고 내일 준비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 수면의 장점입니다.

○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
자는 아이는 자란다는 말이 있듯이 수면 중에는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의 역할은 신체의 성장과 세포의 복구, 대사 조절 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수면 중에는 균등하게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시작 첫 번째 주기에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자기 시작할 때 수면의 깊이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성장 호르몬이라고 하면 키가 크거나 골격 형성이거나 하는 것에 눈이 가기 쉽죠.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세포 복구 등에 도움이 됩니다. 즉 안티에이징 호르몬(항노령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 기억의 정착과 정리
자는 동안 기억을 정착시킨다는 것은 알려져 있지만, 이것도 큰 장점이죠. 수면 중에는 그날 일어난 일이나 외운 일의 기억을 정리를 해줍니다.

또 그와 동시에 정착도 해주기 때문에 공부를 해나가는 데 있어서도 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흔히 말하는 것은 꿈을 꾸는 것은 그날 일어난 일이나 생각했던 일을 정리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단기기억보다 장기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래 기억하고 싶은 것은 잘 자고 정착을 시켜야 합니다.

○ 면역력 향상
수면을 취함으로써 면역력의 향상과 유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호르몬 균형이 깨지고 면역 기능의 기능이 나빠져 버리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자지 않으면 병에 걸리기 쉬워지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실제로 감기나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 등은 수면 부족이 원인으로 걸리는 분들도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수면 시간이 짧아지면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워진다는 것도 실험에서 증명되었습니다. 또한 예방 백신이나 약을 먹어도 제대로 된 수면이 취해 있지 않으면 효과가 희미해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잔다는 것은 이런 배경이 있다고 생각하면 납득이 됩니다.

○ 식욕 조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식욕 증진 호르몬인 그렐린이 증가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저하됩니다. 당연히 식욕은 증진되어 가는 것입니다.

평소와 운동량이나 활동량이 다르지 않은데 먹는 양이 늘어나면 체중이 늘고 비만으로 이어지잖아요.

식욕이 생기고 점점 살이 찌고 비만이 되면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에 걸리기 쉬워져 마이너스 연쇄에 빠져 버립니다.

식욕을 조절하고 비만과 생활습관병을 막기 위해서라도 우선 수면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 살이 잘 찌지 않는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살이 찐다'는 게 미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실은 당연히 틀린 건 아닙니다.

그렐린의 증가와 렙틴의 저하로 인해 식욕을 조절할 수 없게 되는 것도 관련이 있지만, 일상에서의 활동이 저하되고 대사가 떨어지는 것도 관련이 있습니다.

기분도 오르지 않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그리고 대사도 저하 기미가 되면 살이 찌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취함으로써 대사를 좋게 하고 영양 흡수와 회복 시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근육도 붙기 쉬워지고, 살을 빼기 쉬운 몸으로 다가갈 수 있어요!

○ 정신면이 안정
수면은 뇌나 신체에 직접 관련된 것이 장점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신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함으로써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도 알려져 있군요. 불안감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는 실수를 유발하고 스트레스가 더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심코 부정적으로 일을 생각하고 불안해지기 쉬운 때는 수면 시간이 부족할지도 모릅니다.

정신적인 면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라도 수면은 중요하다는 것이군요. 불안해지면 잠을 잘 수 없게 되는지, 잠을 못 자니까 불안이 가중되는지에 대한 닭과 달걀과 같은 논의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느 쪽이 먼저인 것은 아니지만, 수면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가 상황을 나쁘게 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불안하게 느끼는 원인을 찾아내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면을 제대로 취하고 한 번 머리와 신체, 기분을 재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머리와 마음이 상쾌해지고 생각지도 못한 발상이 번뜩일 수도 있습니다!


수면의 장점을 극대화 하기

수면의 각각의 장점을 이해하고 우선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장이라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시간이 확보되면 어차피 같은 시간 잘 거면 장점을 최대로 끌어내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무엇을 하면 장점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지 해설해 보겠습니다.

○ 수면의 질을 향상합니다.
우선 장점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카페인을 수면 전에 섭취하지 않으려고 하고 스마트폰을 보지 않게 되는 등 다양합니다.
수면의 질이 올라가면 그만큼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도 좀처럼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고 느낀 적이 있는 분은 수면의 질을 재검토해 보세요.

○ 적절한 수면시간을 알자
수면 시간은 충분히 취하고 있지만 별로 컨디션이 오르지 않는 등의 경험은 없을까요.

수면시간은 딱 있는데 왜 그렇게 되는 거죠? 그 이유는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잠은 오래 자면 된다는 건 아니거든요. 너무 길면 반대로 좋지 않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7시간 대인 사람에 비해 3시간 대일 경우의 사망 위험은 약 1.2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9시간대에서도 마찬가지로 약 1.2배, 10시간을 넘으면 약 1.35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과하게 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정리

수면의 장점은 많으며 일상에서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면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 향상'과 '적절한 수면시간 파악'이 필요합니다.
수면시간은 길면 된다는 말이 아니다.
수면의 장점을 알게 되면 잠을 잘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잠을 잘 자시고 더 편안한 생활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