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활동

건강활동 - 혈액순환에 좋은 「족욕」효과 & 온도

by OX건강지식 2022. 11. 5.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활동-족욕
건강활동-족욕

족욕은 발의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족욕의 효과와 최적의 온도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욕과 비교해도 몸에 부담이 비교적 적고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의료나 간병 현장에서도 케어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청결 유지와 혈액 순환을 향상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족욕의 최적의 온수 온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고 계십니까?

 

그래서 이번에는 족욕의 효과와 최적의 온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족욕이란?

족욕이란 발의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 '부분욕'의 하나입니다. 전신욕이나 샤워욕이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발끝부터 종아리 근처까지를 씻는 목욕법입니다.

하퇴에서 족부를 따뜻하게 함으로써 발끝에 쌓인 노폐물을 흘려보내는 등 혈액순환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발을 씻음으로써 족부 및 발가락 사이나 발톱 등의 청결 유지는 물론 마사지 효과로 혈액순환 촉진 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족욕은 일반 목욕에 비해 체력 소모와 혈압 상승도 비교적 적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안전성이 높은 목욕법입니다.

 

또한 족욕은 침대에 누워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한 장애를 가진 분들도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족욕의 효과

환자·이용자의 부담이 적고, 비교적 간단하게 임할 수 있는 족욕이지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많이 있습니다. 족욕의 효과를 정리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 족욕으로 발의 청결을 유지하는 효과
전신욕이나 샤워욕을 할 수 없는 분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힘듭니다. 족욕은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무좀이나 백선 등의 감염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족욕 후에는 발톱이 부드러워져 있기 때문에 잘 잘립니다.

○ 족욕으로 발끝의 혈액순환 촉진 효과
발끝이나 종아리는 혈류가 막히기 쉬워집니다. 족욕으로 발을 따뜻하게 하고 마사지하듯 씻음으로써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족욕으로 릴랙스 효과, 스트레스 완화 효과

족욕으로 다리를 따뜻하게 함으로써 뭉친 근육을 풀어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교감 신경을 우위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릴랙스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사지를 하거나 뜨거운 물에 아로마 오일 등을 넣는 방법도 릴랙스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 족욕 시 발의 피부 상태 관찰
평소 생활에서는 양말이나 신발을 신고 있기 때문에 발끝이나 발가락 관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족욕에서는 평소 눈이 닿지 않는 발을 관찰함으로써 피부의 이상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족욕에 최적의 온도와 시간

족욕의 최적의 온도는 39~42℃

족욕의 최적 시간은 7~30분

 

뜨거운 물의 온도는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목욕과 같은 정도의 온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최적의 온도와 시간은 40℃에서 15분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전신 순환에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말초순환을 촉진, 유지시키고 자율신경 활동과 관련해서는 족욕 후 부교감신경 활동을 부활성화시켜 교감신경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리

목욕이나 청결 유지의 하나인 족욕은 심장병이나 요피로성이 있는 분들에게 신체에 부담이 적고 발끝을 청결 유지하거나 혈액순환 개선 및 릴랙스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케어입니다.

족욕의 효과와 최적의 온도를 배운 후에는 족욕 방법에 대해 배워가세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