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41 - 항암작용 촉진「생강」효능 & 섭취시 주의사항

by OX건강지식 2022. 11. 5.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41-생강
건강식품-시리즈-41-생강

생강은 1년 내내 활약하는 재료입니다. 여름이라면 더위 대책, 겨울이라면 몸을 마음에서 따뜻하게 하기, 그 밖에도 암 예방과 구취 경감 등 다양한 효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로 생강은 매우 편리한 식재료이므로 요리 등에 더해 의식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의 효능에 대해 해설합니다.


생강의 특징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생강은 400여 종의 천연 화학성분이 함유된 건강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을 군더더기 없이 섭취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최선이지만 건조시키거나 분말 형태로 만들어도 성분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강에서 섭취할 수 있는 성분은 주로 '비타민·미네랄·진저롤·쇼가올'이 있습니다.이것들은 항염증 효과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리할 때 메인이든 서브든 사용할 수 있고 영양 성분이 풍부한 만능 식재료, 그것이 생강입니다.

○ 생강은 1년 내내 활약하는 식재료!
생강에 함유된 성분으로는 '진저롤'과 '쇼가올'이 있습니다.

진저롤은 발한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여분의 열을 신체에서 방출할 수 있어 더위 방지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디톡스 효과, 부종 해소에도 매우 적합하며 더위로 인해 몸이 불편해지기 쉬운 여름철에는 최고의 식재료입니다.

또한 '쇼가올' 역시 발한작용이 있고 아울러 혈액순환 촉진 효과도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겨울철에도 적합한 성분입니다.


좋은 생강 고르는 방법

성분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생강이지만, 모처럼 먹는다면 맛있게 먹고 싶은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좋은 생강을 고르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생으로 드시는 것이 많은 성분을 섭취하기 쉬우므로 생으로 맛있게 드시기 위해서도 선택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생강을 선택하는 방법】

○ 껍질에 윤기가 있고, 빳빳하게 붙어 있는 것
신선한 생강은 껍질에 윤기가 있고, 빳빳하게 부풀어 있습니다. 오래된 것은 껍질에 흠집이 있거나 시들어 있기 때문에 그런 생강은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칼집이 별로 없는 것을 고릅니다
생강 자르는 방법을 확인하고 자르는 부분이 흰색~크림색이고 싱싱한 것을 고르세요. 절단 부분이 거칠게 건조하거나 거무스름한 경우에는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이즈가 큰걸로
생강은 통통하고 사이즈가 큰 것이 더 맛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것은 섬유 같은 입맛이 되어 맛있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강의 효능·효과

생강에는 400가지에 가까운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효능도 있습니다.

 

생활습관병 예방이 되는 효능과 질병 예방이 되는 효능 등 종류가 다양하므로 아래에서는 그중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효능을 픽업하였습니다.

 

○ 항염증 작용
생강에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고 진저롤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항염증 작용이 있는 생강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통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 어딘가가 염증을 일으킬 경우 우리 몸에서 염증성 화학물질인 로이코트리엔이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진저롤에는 그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촉진 및 메스꺼움 완화
생강에는 소화 촉진 효과가 있으며, 그것이 작용하여 메스꺼움과 체증을 경감시킵니다.

 

메스꺼움 경감의 효능은 멀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동차나 비행기, 배 등을 타기 전에 생강탕 등으로 섭취하면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임신기의 입덧에도 효과적이며 임신이 발각된 초기부터 예방책으로 생강탕을 조금씩 섭취하면 입덧이 완화됩니다.

 

단, 다량의 섭취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생강을 섭취하는 취지를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하도록 합니다.

○ 항균작용
생강은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의 세균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생강을 섭취함으로써 장 내 환경이 조성되거나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 세균에 의한 염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사에서 세균을 섭취함으로써 발병하는 식중독 예방 식재료로도 도움이 됩니다.

 

어릴 때는 급식 등 여럿이서 식사를 하는 경우도 많고, 집단 식중독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소 할 수 있는 대책은 해 두고 싶습니다.

 

집에서 아이가 할 수 있는 지원 중 하나가 생강 섭취이므로 규칙적인 생강 섭취가 가능하도록 요리에 더해 지속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혈액순환 촉진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에는 혈액 순환 촉진 작용이 있습니다. 혈류가 좋아지면 일시적으로 땀이 잘 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붓기 해소와 디톡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디톡스 효과와 부종 해소가 합쳐지면 피부 상태가 좋아지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최적의 식재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혈액순환 촉진작용에 의한 발한 작용은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 여름에는 더위 예방의 역할을 하므로 생강은 1년 내내 섭취할 가치가 있습니다.

○ 신체를 따뜻하게 한다.
생강을 가열하면 '진저롤'이라는 성분의 일부가 '쇼가올'이라는 성분으로 변화합니다. 「쇼가올」은 몸을 심으로부터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겨울 등 추운 시기에 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가올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가열이 포인트이므로 국물에 넣거나 조림 요리에 넣거나 생강 구이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당뇨병 위험 완화
생강에는 인슐린 수치와 대사 개선을 촉진하는 활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슐린 수치가 개선되면 혈당을 세포에 잘 흡수할 수 있게 되어 혈당이 잘 넘치지 않게 되므로 당뇨병의 위험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인슐린 수치가 개선되더라도 과도한 당을 섭취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진저 쿠키나 생강 설탕 절임처럼 설탕을 함유한 생강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경감 효과가 옅어진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 구취 경감
생강에 포함된 '진저롤'이라는 매운 성분에는 침 속의 효소를 활성화해 냄새의 근원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침에 진저롤을 첨가했더니 '설프히드릴 산화효소'라는 역겨운 냄새의 소를 분해하는 효소가 몇 초 만에 16배로 늘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즉, 생강을 섭취함으로써 상당히 짧은 시간에 구취 경감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암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에는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암이 발병하기 쉬운 분들에게는 '체온이 낮다' '면역력이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체온이 낮은 경우는 암세포가 활성화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식하고 싶은 포인트입니다.

생강을 섭취하면 혈액순환 촉진, 체온 상승, 항균작용을 통한 면역 강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강을 섭취할 때 주의사항

생강은 성분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재료이지만 적절한 방법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생강의 좋은 점을 빠짐없이 즐길 수 없습니다. 아래의 주의사항을 참고하여 생강의 좋은 점을 가급적 많이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 과다 섭취 주의
몸에 좋은 식재료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성분의 균형이 너무 치우쳐 컨디션이 나빠지기 쉽습니다. 과다 섭취 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만약 징후가 보이면 과식이라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과잉 섭취로 발병하는 증상]

복통·설사
생강에는 소화 촉진 작용이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 기관에 영향을 너무 많이 주게 됩니다. 위장이 약한 분은 복통이나 설사, 가스가 차는 등의 부진을 일으킵니다.

속 쓰림
소화기관에 너무 부담을 주면 속 쓰림을 일으킵니다. 어떤 재료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속 쓰림이 발생하지만 생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양념이니까 먹기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마세요.

가슴 두근거림 알레르기
가능성은 상당히 낮지만 생강이 몸에 맞지 않는 탓에 컨디션 불량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강에 의한 알레르기는 식후 몇 시간~수일 후에 나타나는 데다 증상이 어깨 결림, 두근거림, 권태감 등 알기 어렵기 때문에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강을 매일 섭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지속되면 일단 알레르기를 의심하고 병원에 가보세요.

○ 시중에서 파는 생강 튜브는 생만큼 효능이 없습니다
생강 성분을 간편하게 섭취하기 위해 생강 튜브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튜브 같은 경우는 생강 이외의 함유물도 많기 때문에 생보다 섭취량이 적어지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생강 튜브에는 식품 첨가물과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어 생강 자체의 분량이 적습니다.

 

게다가 생강 성분의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진저롤은 산화하기 쉬운 특징이 있고 공기에 닿으면 성분이 약 30%로 줄어들기 때문에 제 기능을 하지 않게 됩니다.

 

생강 튜브에서 생강의 효능을 얻고 싶은 경우는 개봉 후 가능한 한 빨리 다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생강을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생강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냉장고 등에 보관해 두면 단면이 말라 버리거나 누룩이 나오거나 해서 신선도가 떨어져 버립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저장을 하여 생강의 성분을 낭비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생강의 보존 방법】

생강을 물에 잘 씻습니다.
생강이 크면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주세요.
저장용기에 생강과 물을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생강을 사용할 때 혹은 1주일마다 물을 갈아 넣어요.


정리

생강은 400가지에 가까운 천연 화학 성분을 포함한 '건강 성분의 보고'입니다. 생강 하나로 항염증 작용과 당뇨병의 위험 경감, 암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강에는 발한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더위 대책에,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1년 내내 생강은 활약합니다. 다만 몸에 좋은 식재료라고 해서 과식에 주의합니다.

 

속이 쓰리거나 심한 경우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해 버립니다. 생강을 섭취할 때는 적당한 양을 규칙적으로 계속 먹도록 해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