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활동

건강활동 - 간단하면서도 좋은 「걷기」 효과

by OX건강지식 2022. 11. 2.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활동-걷기
건강활동-걷기

걷기는 도입하기 쉬운 유산소 운동 중 하나입니다.

 

기구와 도구는 필요 없고 움직이기 편한 복장과 적합한 신발만 있으면 나머지는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다이어트나 건강,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실천하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걷기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걸음걸이 포인트에 대해 자세히 해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로 얻을 수 있는 효과란

걷기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 여기에서는 4가지 점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안고 있는 고민 등과 대조해 보세요.

○ 지방 연소 효과
걷기는 유산소 운동이므로 어느 정도의 시간을 계속 걸으면 지방 연소가 높아집니다.단시간에도 효과는 있지만, 제대로 지방 연소를 목표로 한다면 1회당 20~30분을 기준으로 임합시다.

페이스는 천천히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를 하면서 걷는 정도로 괜찮습니다.

○ 근력, 체력 향상
걷기를 통해 걷기에 필요한 근력이 길러지게 됩니다.또한 계속해서 움직임으로써 조금씩 체력도 향상될 것입니다. 점차 걷기의 속도가 높아지고 걸을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 기분의 리프레시
걷기를 하면 세로토닌이라고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행복감을 주는 것 외에 의욕 향상, 불안감 경감 등, 기분을 상쾌하게 리프레쉬시켜 줍니다.

많은 산소를 도입하면서 적당히 운동하는 것도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장점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혈류 개선에 의한 건강 효과
걷기는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종아리도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그 결과 혈류가 좋아지고 신체 전체에 산소가 운반되기 쉬워집니다. 걷기를 계속하여 혈류가 개선되면 쉽게 피로해지지 않게 됩니다.


걷기 효과를 높이는 포인트

같은 걷기라도 그냥 걷는 것과 의식해서 걷는 것은 효과가 다릅니다. 모처럼 걷기에 임한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점을 의식하면서 걸어 보십시오.

○ 자세를 바로잡다
어깨나 등이 둥글게 되어 있거나 허리가 구부러져 있으면 효과도 반감됩니다. 등을 똑바로 하고 걸읍시다.

○ 팔을 흔들다
다리를 움직이는 데 집중하기 쉽지만 팔을 제대로 흔들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팔꿈치는 90도를 기준으로 가볍게 구부리고 다리의 움직임과 연동시켜 흔들도록 하십시오.

○ 힘없이 중심 이동을 하다
다리에 힘을 주고 열심히 달릴 것이 아니라 발이 땅에 착지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무게중심이동하면서 나아가는 의식으로 실시합시다. 발꿈치부터 짚고 발바닥 전체, 그리고 발끝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발바닥으로 단단히 몸을 지탱하고 시선을 앞으로 향하고 허리를 높게 유지하세요.

○ 발끝까지 쓰다
걷기를 할 때는 마지막으로 발끝으로 땅을 밀듯이 하여 발을 움직여 주십시오. 발가락을 사용하면 중심 이동이 원활해지는 것 외에 보행 시의 안정성도 향상됩니다.

○ 무리없이 계속하는 것이 중요
걷기는 1일 20분 정도부터 해도 상관없습니다. 시간을 내는 것이 힘들다고 하는 분은 일이나 쇼핑 후 귀가 등에 1역 앞에서 내려걸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빠른 속도로 걸을 필요는 없어요.주위의 경치를 보거나 함께 있는 사람과의 대화를 즐기거나 하면서 마이 페이스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