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 식품 시리즈 6 - 다크초콜릿(고함량 카카오 초콜릿)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11.
728x90
반응형
SMALL

초콜릿은 영양가가 높고 몸에 좋은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최근에는 카카오 폴리페놀이 풍부한 '고함량 카카오 초콜릿'을 많은 제조사가 판매하고 있고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그래서 이번에는 초콜릿이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식을 막기 위해서라도 적절한 섭취량과 초콜릿과 궁합이 잘 맞고 영양도 풍부한 식재료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초콜릿에 함유된 영양 성분

우선 초콜릿에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 성분을 정리했습니다. 각 영양성분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함께 소개합니다.

 

○ 피부 노화,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카카오 폴리페놀'

카카오 폴리페놀은 카카오를 주 원료로 하는 초콜릿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초콜릿의 쓴맛이나 떫은 맛은 이 카카오 폴리페놀에 의한 것으로 고함량 카카오 초콜릿처럼 카카오 함량이 많을수록 쓴맛도 강해집니다.

카카오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은 체내 산화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 동맥경화 예방, 알레르기 개선, 정신안정 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변통 촉진 '식이섬유'

카카오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리그닌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그닌에는 장의 천동운동을 활성화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변통을 좋게 합니다.

 

○ 지방 축적 억제하는 '테오브로민'

테오브로민은 초콜릿의 쓴맛 성분으로 카카오는 테오브로민을 포함한 몇 안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은 혈류 향상과 각성, 흥분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일을 바랄 수 있을 것입니다.

 

단, 테오브로민의 과다 섭취는 이뇨작용이나 흥분작용을 높여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체지방으로 저장되기 어려운 '지방산'

초콜릿의 주원료 카카오 콩의 지방분을 구성하는 주요 지방산은 스테아린산, 올레산, 팔미틴산 등 3가지로 모두 양질의 지질입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것은 스테아린산입니다.

 

스테알린산은 체내에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원이 되기 어려운 체지방으로서 잘 저장되지 않습니다.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초콜릿의 종류와 주의점은?

초콜릿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소개해 드린 것처럼 건강상의 효과를 특히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카카오가 70% 이상 포함된 고함량 카카오 초콜릿입니다. 카카오 폴리페놀은 카카오 함유율이 높을수록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초콜릿이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지질과 당질이 높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고함량 카카오 초콜릿은 건강효과를 더 바랄 수 있는 반면 카카오를 많이 함유하기 때문에 일반 초콜릿보다 지질이 많고 칼로리도 높습니다. 과식은 비만이나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 중에는 주의하는 게 좋은지?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오브로민과 마찬가지로 카페인도 과다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영국 식품기준청의 발표(2008년)에 때르면 임신 중에는 임신하지 않았을 때보다 혈액에서 카페인이 소실되기까지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태아의 발육 저해, 출생 시 저체중과 같은 건강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중의 카페인 섭취량의 상한은 200mg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만, 고함량 카카오 초콜릿의 카페인 함량은 100g당 70~120g 상당입니다. 이 카페인  섭취량의 상한은 다른 카페인을 포함한 식품·음료도 포함한 수치가 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영양 성분 표시를 참고하여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영양이 풍부한 초콜릿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다음은 초콜릿과 결합하여 건강상의 이점을 더욱 기대할 수 있는 식재료를 소개합니다.

초콜릿만으로 즐기는 경우와는 또 다른 풍미와 식감을 즐겨 보실 수 있을꺼같습니다.

반응형

 

○ 냉증 예방·개선 '두유'

두유의 원료인 콩에 포함된 비타민 E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초콜릿에 포함된 카카오 폴리페놀은 혈류를 원할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두유와 초콜릿을 합치면 냉증 예방 및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또 두유는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아름다운 피부와 머리결 '마시멜로'

 마시멜로의 주원료인 젤라틴과 달걀 흰자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아미노산은 피부에수분을 주는 보습 성분과 탄력을 주는 콜라겐을 구성하고 모발의 주성분인 케라틴을 구성하여 탄력과 윤기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보습 성분이기도 합니다.

 

즉, 아미노산을 적극적으로 섭취함으로써 피부 미용과 미모도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변통,혈류개선 '아몬드,호두'

아몬드와 호두 견과류는 식이섬유와 각종 미네랄,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 중 간식에도 좋습니다.

맛, 식감 모두 초콜릿과 함께 먹기에도 적합합니다.

 

아몬드는 비타민 E와 올ㄹ인산 등의 성분을 포함한 슈퍼 푸드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무에 변통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호두에는 혈류를 좋게 하는 오메가3계 지방산과 몸과 혈관의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비타민B군 등이 포함됩니다.


정리

위에 정리된 글과 같이 초콜릿에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함량이 70%이상인 초콜릿을 즐기시기 바라며 과식은 건강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먹을 때는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식품과도 조합하여 초콜릿을 즐기는 것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