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5 - 모천회귀어 연어 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10.
728x90
반응형
SMALL

언제나 아무렇지도 않게 먹고 있는 연어입니다만, 실은 피부 미용에 최적인 식품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연어의 영양 성분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연어의 영양 성분과 효능 효과

○ 피부미용에 좋은 '단백질'
아시다시피 단백질은 근육이나 장기, 혈액 그리고 머리카락이나 손톱에 좋은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몸을 만드는 좋은 영양소가 될 뿐만 아니라 효소나 호르몬이나 면역물질의 구성 성분이 되기도 하고 체내에서 조정기능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백질 필요량은 섭취 에너지나 운동량에 좌우되는데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은 하루 65g, 여성은 50g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연어 한 조각(80g)을 먹으면 17.8g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까지는 아니더라도 적극적으로 먹고 싶은 식품입니다.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비타민 B군의 하나로 혈액을 만들 때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이 영양소는 식물성 식품에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채식주의(비건)인 사람은 비타민 B12 결핍에 걸리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채와 부채가 갖추어진 식사를 의식하면 부족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빈혈 기미가 있으면 안색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혈류가 나쁘기 때문에 건조하고 윤기 없는 피부가 됩니다.

빈혈 대책이라고 하면 철분 섭취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혈액에는 비타민 B12를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다품목의 식품을 먹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 D'
비타민 D의 주요 기능은 장과 신장에서 칼슘 흡수를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칼슘 부족이 되고 골다공증 원인이 됩니다.

그런데 비타민 D는 일광욕(자외선)을 하면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유명한 영양소입니다. 15분 정도 일광욕을 하면 충분한 비타민 D가 만들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기상 조건에 따라 좌우되기 쉽고, 무엇보다도 일광욕은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피부를 생각하면 비타민 D는 식사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건인 사람은 비타민 D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는 지용성 때문에 유분이 있는 식품과 합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그런 점에서 연어에는 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비타민 D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혈관을 젊게 유지하는 'EPA'
EPA는 지질의 일종으로 사람의 몸에서는 거의 만들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주로 생선 기름에 포함되어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인기 있는 성분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함으로써 혈관을 젊게 유지시켜 뇌경색과 심근경색을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혈관이 건강하면 혈류가 좋아지고 피부와 모발 문제가 생길 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런데 지질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의 원인이 되는데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매일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연어는 일식의 단골 식품이기도 해서, 일상 식사에 넣어 섭취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스타잔틴은 연어 외에 게, 새우 등에도 포함된 카로테노이드계 붉은 색소로 항산화력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의 항산화력은 매우 강력해서 비타민 E보다 약 1000배라고도 합니다. 즉 생활습관병이나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아스타잔틴의 빨간색은 자연계에서 살아 있는 동안 칙칙한 색을 띠지만 가열함으로써 본래의 선명함을 되찾게 됩니다.

여담지만, 아스타잔틴은 바닷가재에서 발견된 성분이고, '아스타'는 생물학상 바닷가재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연어 껍질에 포함된 영양 성분은?

연어 껍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안 드시나요?

연어를 껍질째 먹은 경우와 달리 껍질을 제거해 먹는 경우 비타민 E, EPA, 칼슘은 25% 정도 감소하고 미네랄인 구리가 절반 가까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껍질에는 지질히 많이 포함되기 때문에 칼로리는 높지만 귀중한 영양소이므로 제거하지 않고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칼로리를 줄이고 싶은 때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는 미용에 좋은가?

먼저 답을 말씀드리자면 YES입니다.

연어에는
· 양질의 단백질 빈혈을 개선하는 비타민 B12
· 혈관 건강을 젊게 유지해주는 EPA
·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아타잔틴

위에 3가지가 연어에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즉, 연어를 일상적인 식사에 섭취하면 보충제를 먹지 않아도 아름다운 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어와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은?

연어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기 때문에 칼슘을 포함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 D에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에는 우유 등의 유제품이나 두부가 있습니다.


아이가 연어를 먹어도 괜찮은가?

물론 매일 먹어도 괜찮습니다.

연어에 함유된 영양소는 어른뿐만 아니라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은 영양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질히 많기 때문에 먹는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연 연어와 양식 연어의 차이

아주 간단한 차이가 있다 기생충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가 없는가입니다.
자연 연어는 기생충에 노출되어있다. 반면 양식 연어에는 기생충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연어는 양식 연어가 많습니다.


요약

이상 연어 영양성분과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어에는 몸의 바탕이 되는 단백질과 항산화 작용이 강한 아스타잔틴과 혈관 건강을 젊게 유지하는 EPA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껍질까지 남기지 않고 드시면 영양소를 더 섭취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