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3 - 아보카도 효능과 하루 적정량

by OX건강지식 2022. 10. 7.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 마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아보카도. 주로 샐러드나 샌드위치 재료로 많이 쓰는 아보카도인데요.
사실 야채가 아니라 과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또 아보카도는 지방이 과육의 약 20%나 함유되어 '숲의 버터'라고도 불리며, '가장 영양가가 높은 생식의 과일'로 기네스북에도 인정될 정도입니다.

아보카도 사진

그래서 영양가가 높은 아보카도의 효능과 하루 적정량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보카도의 영양과 효능

아보카도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차례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 칼륨
먼저 아보카도에 포함된 주목할 만한 영양분은 칼륨입니다. 칼륨에는 세포의 삼투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과다 섭취한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설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을 많이 먹는 현대 식사에서 칼륨은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되는 성분입니다.

○ 엽산
다음으로 주목받는 영양분은 엽산입니다. 엽산은 적혈구를 만들기 때문에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불립니다.
또 대사에도 관계가 있고 신체 발육에도 중요한 비타민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도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 비타민 E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비타민 E도 아포카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세포의 산화를 막거나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여주므로 노화 방지와 기미와 주근깨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
아보카도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 : 물에 녹는 식이섬유입니다. 체내에서 영양소의 흡수를 완만하게 하기 위해 식후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 불용성 식이섬유 : 물에 녹지 않는 식이섬유입니다. 포만감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장에서 대변의 양을 증가시켜,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원활한 대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지질(불포화지방산)
아보카도에는 리놀산, 리놀렌산, 올레인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보카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에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혈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영양효과

아보카도는 포만감이 높을 뿐만 아니라 지방을 연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는 기쁜 영양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소화효소와 올레인산에는 지방을 분해하고 연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에 아보카도를 먹으면 효율적으로 지방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먹는 시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보카도는 아침이나 점심 같은 활동량이 많은 시간대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밤에는 에너지 소비가 적기 때문에 섭취한 여분의 칼로리는 지방으로 축적되어버려서 비만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보카도를 먹는 경우 샐러드랑 같이 먹을 뿐만 아니라 빵을 먹을 때 버터 대신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버터 10g에 70kcal이지만 아보카도를 같은 10g을 사용했을 때 칼로리는 18kcal로 75%나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섭취량

아보카도는 하루 1/2~1개 정도를 기준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칼로리는 높고 아보카도 1개에 263kcal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밥 한 그릇(150g)에 234kcal입니다. 아보카도 1개는 밥 1 공기 분량의 칼로리에 해당합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아보카도를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을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요약

아보카도에는 칼륨과 엽산, 비타민 E 등이 포함되어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아보카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지방을 연소시켜 준다고 하니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는 좋은 영양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먹으면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다른 식재료와 함께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카도는 하루 1/2~1개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