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2 - 호두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6.
728x90
반응형
SMALL

평소에 먹는 음식이 뇌 건상이나 뇌 활성화로 이어진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호두는 뇌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견과류입니다.

호두 사진 1

이번에는 호두에 함유된 영영과 뇌 건강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뇌는 당질 이외의 영양소도 필요

뇌는 체내에서 가장 에너지 소비량이 높고 몸 전체 에너지 소비량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질(포도당)은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뇌의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지질과 비타민에도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두는 뇌의 노화 방지와 인지기능 저하를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브레인 푸드'라고도 불립니다.


호두에 포함된 세 가지 영양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은 뇌세포나 신경세포에 존재하며, 정보의 전달이나 발신을 하는 뉴런 세포에 필요한 영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 중에서 호두는 오메가 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호두 10알은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오메가 3 지방산(약 2.0g)에 해당합니다.

 

○ 트립토판

무기력하거나 식욕이 없는 등의 상태가 지속되면 우울증이 올 수 있습니다.

기분을 밝게 하거나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는 세로토닌은 호두에 포함된 '트립토판'에서 생산됩니다.

트립토판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며 반드시 음식으로부터 공급받아야 합니다.

 

○비타민 B군

호두에 포함된 '엽산'이나 '비타민 B6'은 치매나 뇌졸중 발병의 한 원인으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을 대사·분해할 때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엽산을 포함한 녹색 채소나 비타민  B6을 포함한 닭고기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되는가?

하루에 먹는 호두의 양은 자신의 손바닥 가득(약 10알 정도)을 기준으로 합니다.

한 번에 먹기, 소분해서 먹기, 요리에 토핑 등 자신의 식생활에 맞게 먹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호두 사진 2

 


정자 질을 개선

호두는 정자 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2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간호학부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매일 뚜껑만 한 호두를 먹음으로써 생식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호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인 a리놀렌산이 정자에 좋은 영향을 준 것이 아닌가 합니다.


씹는 것을 의식하자

호두를 먹을 때는 꼭 씹는 것을 의식해 보도록 합시다.

씹는 행위는 뇌의 기억을 조절하는 '해마'를 활발하게 합니다.

또한 식사 전에 꼭꼭 씹으면서 먹으면 과식을 막는 다이어트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약

뇌에서의 정보 전달이나 신경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오메가 3 지방산이나 비타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뇌의 기능을 좋게 하는 데는 음식이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뇌와 몸으로 보내기 위해서라도 일상 식사에 호두를 도입해 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주의

호두는 알레르기 특정 원재료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분 또는 뭔가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에 나타낸 양은 참고 바라며, 어떤 지병이나 병이 있으신 분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