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36 - 김치의 주재료 「배추」 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1. 1.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36-배추
건강식품-시리즈-36-배추

겨울철 대표 채소인 배추는 한국인들의 주 식품인 김치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입니다. 칼로리가 낮은 데다 영양도 풍부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채소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배추의 영양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자세히 설명하고 영양을 낭비하지 않는 먹는 방법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배추의 영양성분과 효능·효과

평소 무심코 먹고 있는 배추에는 비타민 C와 칼륨,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영양소는 어떤 작용을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 비타민C

비타민 C는 건강과 미용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이 있고 감기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또 미용 면에서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고 햇볕에 타는 것을 막는 것 외에 콜라겐의 생성에 빠뜨리지 않는 영양소이

기도 합니다.

○ 칼륨
칼륨은 여분의 염분이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부종이 신경 쓰이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섭취해 주셨으면 하는 영양소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압에 신경을 쓰고 있는 분은 의식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이섬유
식이섬유의 효과라고 하면 변비 개선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식이섬유는 어떤 작용으로 변비를 개선하고 있는 것일까요?

 

먼저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추에 많이 들어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하고 대변의 양을 늘림으로써 장을 자극하고 변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수용성 식이섬유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대변은 몸의 노폐물로, 쌓여 버리면 피부 거칠어짐이나 배가 포근해지는 등 보기에도 신경 쓰이는 증상이 나타나 버립니다. 건강하고 깨끗해지고 싶은 분들에게 식이섬유는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배추의 다이어트 효과

결론부터 말하면 배추는 다이어트에 딱 맞는 재료입니다.

배추는 100g당 13kcal로 매우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죄책감 없이 배부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질도 100g당 2g으로 적기 때문에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임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채소입니다.


배추에 대한 오해

배추에는 영양이 들어있지 않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배추와 같은 색의 연한 담색 채소보다 당근처럼 색이 진한 녹황색 채소 쪽이 영양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 아닐까요?

확실히 녹황색 채소는 베타 카로텐이 많고 활성산소를 줄이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양의 효능효과에서 언급했듯이 비타민C나 칼륨, 식이섬유 등 담색 채소인 배추에도 몸에 유용한 영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합해서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녹황색 채소나 담색 채소나 적당량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의 부작용

배추에 포함된 영양 중에서 바로 몸에 악영향이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그런데 배추는 저칼로리에 영양도 풍부하다고 해서 한꺼번에 대량으로 먹게 되면 배추만으로 배가 불러서 단백질 등 몸에 필요한 다른 영양을 섭취할 수 없게 됩니다.

아무리 영양이 풍부해도 이것만 먹으면 건강해질 수 있는 재료는 좀처럼 없습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식재료를 조합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유의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열 시 영양 성분 감소?

배추에 포함된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고 가열함으로써 망가져 버리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삶으면 뜨거운 물로 흘러나와 먹을 때 본래 포함되어 있는 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조리하면 배추의 영양을 낭비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을까요?


배추를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

배추에는 열에 약학 비타민 C가 있습니다. 비타민 C를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배추의 중심 부분은 부드럽고 단맛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에 딱입니다. 중심 부분을 잘게 썰고 드레싱을 조금 뿌려 드셔 보세요.

 

물에 잘 녹고 조림으로 흘러나와 버리는 칼륨은 배춧국처럼 국물째 먹으면 낭비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배추 외에 감자 등 원하는 채소와 물, 된장을 냄비에 넣고 끓이기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열하면 배추가 줄어들어 생으로 먹는 것보다 많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식이섬유도 확실히 섭취할 수 있는 점도 추천합니다. 부종이나 변이 신경 쓰이는 날의 아침 식사로 꼭 만들어 먹어 보십시오.


정리

이상 배추에는 비타민 C와 칼륨, 식이섬유 등 영양이 잘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분들도 꼭 평소 식사에 배추를 도입해 주셨으면 합니다.

영양소에 따라 열에 약하거나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기사 내에서 소개한 조리법을 참고하여 배추의 영양을 낭비 없이 섭취합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