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35 - 천식에 좋은「늙은 호박」영양소 &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31.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35-늙은호박
건강식품-시리즈-35-늙은호박

늙은 호박은 단맛과 찰기가 있어 특히 맛이 좋으며 호박전을 만들거나 호박죽을 끓이는 데 적합하며 인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해독 및 위장 보호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늙은 호박도 부작용이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하며 주의하지 않으면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늙은 호박에 대한 영양소와 효능·효과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늙은 호박의 영양소

사실 늙은 호박은 연한 호박과 영양가가 비슷하지만 늙은 호박은 칼슘, 철분, 카로틴 함량이 높습니다. 해당 영양소는 천식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호박의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콤하며 비장과 위장에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기를 보충하고 소염 및 통증을 완화하며 해독 및 살충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 호박은 식용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도 매우 높고 무시할 수 없는 식이요법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호박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고 독성이 없으며 비장과 위장에 들어가 폐를 촉촉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진하게 배출하고 해충을 퇴치하고 해독하며 기침과 천식을 치료하고 폐결절과 변비를 치료하며 이뇨, 미용 등의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국내외 의학 전문가와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호박 섭취는 전립선 비대 치료(호박씨는 전립선 비대 치료), 전립선암 예방, 동맥경화 및 위점막 궤양 예방, 결석화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 볶음은 영양소를 크게 보장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호박 볶음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리 메뉴 중 하나입니다.

호박 볶음은 또한 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염을 예방하며 야맹증을 예방하고 간을 보호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발암 물질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호박 볶음을 할 때 노란색 과일과 채소를 사용하면  두 가지 비타민 A와 D도 풍부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 위궤양 및 기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두 가지 미네랄 성분의 흡수를 촉진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근육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어린이 구루병, 청소년 근시, 중장년 골다공증 및 기타 일반적인 질병에 일정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늙은 호박과 보통 호박의 차이

늙은 호박 100g당 칼로리는 약 56kcal인 반면 보통 호박의 칼로리는 10~30kcal이며 호박에 칼로리를 제공하는 주요 물질은 전분, 단백질, 지방 등입니다.

보통 호박의 수분 함량이 91.9~97.8%인 것에 비해 늙은 호박의 수분 함량이 낮습니다. 늙은 호박의 지질 변화는 크지 않아 모두 0.1%를 차지하며 함량이 낮기 때문에 늙은 호박은 다이어트하는 사람들과 비만인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보통 호박의 탄수화물은 1.3~5.7%에 불과한 반면 늙은 호박은 약 15.5%로 늙은 호박이 더 단맛이 나는 이유입니다. 전분과 당 함량은 과일과 채소 중 1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호박의 단백질 함량은 0.9%였으나 늙은 호박일 때는 0.7%로 떨어집니다. 미네랄의 경우 늙은 호박의 칼륨, 인, 카로틴 함량은 보통 호박의 약 0.181%, 0.04%, 0.024%이며 비타민 C 함량은 보통 호박이 더 많습니다.

늙은 호박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의 식품으로 추앙해 온 이유가 있는데, 저칼로리 외에도 영양소가 풍부하여 과도한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로 인한 신체의 특정 필수 영양소 결핍을 방지합니다.

 

또한 호박의 조섬유와 펙틴이 소화 및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임산부도 늙은 호박을 먹어도 될까?

임산부는 오래된 호박을 먹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실 호박은 임산부에게 매우 영양가 있는 식품입니다. 늙은 호박일수록 그 안에 함유된 수분이 적습니다.

 

이러한 호박은 글루텐이 적어 찌거나 삶거나 튀기거나 주식, 디저트 또는 죽을 만들 때 맛이 특히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일조 후에 호박의 단맛이 매우 높아지며 영양도 당연히 더 좋아집니다.

호박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전분, 단백질, 카로틴, 비타민 B, 비타민 C, 칼슘, 인 및 기타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섭취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당도가 매우 낮고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임산부가 호박을 먹으면 자신의 몸매가 너무 나빠질 염려도 없고 호박 볶음도 사실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호박은 또한 호박 다당류 및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생물학적 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박 다당류는 신체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이토카인 생성을 촉진하며 면역 체계를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체내에서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가진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상피 조직의 성장과 분화, 정상적인 시각 유지, 뼈 발달 촉진에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 섭취 시 주의사항

호박은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그중 늙은 호박은 보통 호박보다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사람들은 늙은 호박으로 죽을 해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중 보통 호박의 비타민C는 늙은 호박보다 풍부하고 늙은 호박의 칼슘, 철, 카로틴 함량은 보통 호박보다 높아 천식 예방 및 치료에 매우 유익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늙은 호박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하며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늙은 호박을 두 달 이상 계속 먹으면 피부가 노랗게 물드는 현상, 즉 감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로틴이 변화하지 않고 땀으로 배설되어 피부의 카로틴 지방이 노랗게 물들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해롭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2~3개월 동안 금식하면 이러한 황색이 점차 사라질 수 있습니다.

 

각기병, 황달, 설사 및 팽만감과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 식사를 피하고 위열 환자는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정리

10~2월 제철인 늙은 호박에 대한 영양소와 효능·효과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통 호박(연호박)과는 달리 수분이 적고 미네랄 성분이 많아 죽으로 드시면 좋은 식품이며 한의학에서는 천식 등과 같은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임산부들도 먹기 좋은 영양소가 많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도 있고 설사나 복부 팽만감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