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33 - 바다의 호르몬 「성게」영양소 &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30.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33-성게
건강식품-시리즈-33-성게

초밥이나 회로 인기가 많은 성게입니다. 고급 식재료로 대량으로 먹을 기회는 적기 때문에 영양면에 주목하는 사람은 적을지도 모르지만 의외로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이번에는 성게에 대한 설명과 영양소 효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성게란?

성게는 피부가 가시 모양으로 되어 있고, 오각형 몸을 가진 극피동물입니다. 불가사리나 해삼 등의 동물이 극피동물에 포함됩니다.

 

딱딱한 껍질과 가시를 가지고 있으며 해저나 모래안 등 종류에 따라 다양한 곳에 서식합니다.

 

한국에 약 30종 정도가 식한다고 합니다. 그 중 보라성게가 많이 채취되며 제주도 해녀들이 주로 채취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성게의 부분은 생식소입니다. 수컷 성게라면 고환, 암컷 성게라면 난소를 먹게 됩니다. 대부분의 성게는 암수의 차이를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성게의 영양성분과 효능·효과

성게(생)는 100g당 120kcal, 단백질 16g, 지질 4.8g,  탄수화물 3.3g, 식이섬유 0g입니다.

성게에 포함된 다양한 영양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EPA·DHA

성게의 지질에는 DHA(도코사헥사엔산)와 EPA(이코사펜타엔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DHA·EPA는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이므로 식품으로부터의 적극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DHA·EPA에는 중성지방을 저하시켜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고 동맥경화나 허혈성 심질환 발병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혈액을 보송보송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엽산
성게 100g당 엽산은 360μg입니다. 엽산은 비타민 B군의 하나로 적혈구와 DNA의 생산을 돕는 비타민입니다.

 

임신 중에 부족하면 태아에게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순조로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라도 임신 전부터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기억력 저하와 건망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E
성게 100g당 비타민E는 3.61mg입니다. 비타민E는 활성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노화를 예방한다고 해서 일명 '회춘 비타민', '안티에이징 비타민'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혈류가 좋지 않은 데서 오는 냉증 개선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B2
성게 100g당 비타민 B2는 0.44mg. 비타민 B2는 당질, 단백질, 지질 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로 바뀌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갑상선의 활성화에도 관련이 있고 부족하면 호르몬 균형에 혼란이 일어나 신진대사의 혼란이 생깁니다.

 

냉증과 변비, 부종으로 이어져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체질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비타민 B2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

성게의 특징적인 주황색은 비타민 A가 유래입니다.

 

이 비타민 A의 색소를 '팽이농'이라고 하는데 주황색이 진한 것일수록 '팽이농'이 많고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단맛도 강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타민 A에는 피부와 머리카락 등의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또 비타민 A는 망막에서 빛을 느끼는 물질, 로돕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눈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의 비타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게를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

성게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B2와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이기 때문에 삶거나 찌면 영양이 손실됩니다.

 

또 엽산은 가열에 약한 성질도 있기 때문에 영양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라면 초밥이나 회, 무침 같은 생식을 추천합니다.

 

반면 지용성 비타민 E는 기름과 함께 흡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스타같은 기름이나 버터를 사용하여 조리하면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영양을 살릴지에 따라 먹는 방법을 바꾸어 봅시다.


성게 섭취시 주의점

성게의 푸린체 양은 100g당 137.3mg입니다. 통풍과 요산 수치를 걱정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금기사항인 재료입니다. 적당량을 유의하세요.

 

성게의 콜레스테롤 양은 100g당 290mg입니다.콜레스테롤의 1일 섭취 기준량은 300mg 이하가 바람직하기 때문에 과식은 금물입니다.


성게는 임산부가 섭취해도 되는가

성게에 함유된 영양 성분은 적당량이면 임산부가 섭취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저항력이 떨어지기 쉽고 날것으로 인한 소화불량이나 식중독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성게를 생긱하는 것은 삼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신 중 성게를 먹는 경우 신선한 성게를 선택하여 가열 조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열함으로써 성게의 풍미가 돋보이고 생식과 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리

성게에는 에너지원이 되는 단백질·지질 외에 에너지 대사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2, 적혈구를 만드는 엽산, 항산화 작요을 하는 비타민 E 등의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 콜레스테롤과 푸린체, 염분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소화불량이나 식중독을 막기 위해 성게 생긱은 가급적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성게는 다양한 조리법에 따라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