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32 - 여성의 과일 「석류」 영양소 &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29.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32-석류
건강식품-시리즈-32-석류

석류는 예로부터 '여성의 열매'로 불려 온 열매입니다. 하나의 열매 속에 많은 열매가 맺히는 그 모습에서 세계 각지에서 자보와 자손 번영의 상징으로 여겨져 미용과 건강에 좋은 과실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리스 신화에도 등장할 정도로 인간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석류.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먹은 '금단의 열매'는 석류였다는 설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석류의 영양소와 효능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석류의 함유된 성분과 효능

석류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C,나이아신 등의 비타민류와 칼륨, 글루탐산과 아스파라긴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탄닌이나 안토시아닌, 엘라그산 같은 폴리페놀이나 구연산, 여성호르몬 유사 성분 에스트론 같은 것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나 폴리페놀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쇠못을 공기 중에 노출시켜 두면 쇠목이 녹이 슬어 벌립니다. 이 현상이 산화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산화가 일어나면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이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여 산화로부터 몸을 보호함으로써 질병과 노화, 피부 트러블이 예방됩니다.


석류의 효과

석류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니이아신, 칼륨, 탄닌, 안토시아닌, 엘라그산, 구연산, 에스트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은 아래와 같은 건강에 대한 효과가 기대됩니다.

 

○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

 노화에 따른 여성호르몬 분비량 감소는 우을증과 짜증, 불면, 권태감 등의 갱년기 장애 증상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젊은 연령대라도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리듬, 극단적인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론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거나 갱년기 장애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피부미용, 미백효과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엘라그산에는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 있고 젊은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미·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에서 생성됩니다.

 

비타민C와 엘라그산은 티로신을 생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제의 작용을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미·주근깨 예방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석류에는 비타민 B2와 엘라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B2는 지질과 당질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꾸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도움을 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엘라그산에는 당뇨병을 일으키는 레지스틴의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염병을 예방·개선하는 효과
석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액 속의 백혈구, 특히 호중구
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외에서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격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백혈구의 기능을 높이고 비타민C 자체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이 높아지고 감기 등의 감염병을 예방하거나 질병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효과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에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기분 좋음 등의 감정을 만들어 내는 도파민이나 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을 서포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함유된 석류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거나 짜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튼튼한 몸을 만드는 효과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튼튼한 혈관이나 근육, 뼈, 피부 등을 만드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불가결한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몸의 조직이나 세포를 단단히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기능을 하는 단백질을 말합니다.

 

비타민C가 콜라겐 합성을 지원함으로써 뼈를 튼튼하게 하거나 혈관에서 출혈이 쉽게 되는 괴혈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뼈를 만드는 세포와 분해하는 세포의 균형을 잃고 폐경 후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워집니다.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론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폐경 전후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개선 효과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증가하면 혈관 내벽이 지질로 두꺼워지고 혹처럼 튀어나와 혈관을 좁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이 발생합니다. 석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나 비타민B, 나이아신에는 혈중의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액을 맑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석류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또한 석류에 함유된 칼륨에는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부종을 예방 · 개선하는 효과
석류에 포함된 칼륨에는 체내의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따라서 세포 사이에 쌓이는 수분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부종 예방과 개선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설사를 예방·개선 효과
석류에 함유된 탄닌이 가진 항균효과로 인해 장내 유해균[※9]이 감소하므로 유해균에 의한 대장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설사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석류를 드시면 좋은 분들

○ 갱년기로 고민하시는 분
○ 피부미용을 하고 싶은 분
○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싶은 분
○ 슬림한 체형을 목표로 하시는 분
○ 튼튼한 몸을 만들고 싶은 분
○ 콜레스테롤 수치가 걱정되는 분
○ 손발 부종으로 고민하시는 분
○ 장내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분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