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26 - 유목 문화의 전통음식 「양고기」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26.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26-양고기
건강식품-시리즈-26-양고기

양고기는 크게 나누어 lamb 또는 mutton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 가지 고기에 차이점과 특징, 맛과 냄새의 차이에 대해 작성하고 대표적으로 lamb(어린 양고기)의 영양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양고기 종류 lamb과 mutton의 차이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진 양고기지만 램(lamb)과 머튼(mutton)에는 각각 특징이 있습니다.

 

○ 램(lamb)의 특징

램은 생후 1년 미만의 어린양의 고기를 말합니다. 나이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영구치가 나지 않은 양을 램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양고기는 냄새가 심하다고 알려졌지만 램은 거의 냄새가 없고 육질도 부드러워 먹기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어린양 은 달콤한 우유 같은 냄새가 난다고 알려져 고급 식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머튼(mutton)의 특징

머튼이란 생후 2~7년 정도의 양고기를 말합니다. 양고기 특유의 냄새가 있는 것이 특징으로 냄새가 너무 심해 먹을 수 없다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램에 비해 보기에도 붉은 기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 램과 머튼의 차이점

램과 머튼의 큰 차이점은 비린내와 맛에 있습니다.

 

어린 양고기인 램에는 냄새가 심하지 않지만, 머튼에는 독특한 냄새가 있습니다. 또한 육질은 램이 부드러운 반면 머튼의 육질은 단단해 적당한 경도와 씹히는 맛이 있습니다.

 

맛에 관해서는 램고기는 머튼보다 감칠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양고기를 처음 먹는 사람은 램 고기를 양고기 특유의 냄새를 좋아하는 사람은 머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고기 램의 영양소 & 효능

새끼양 고기 영양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근육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

다른 육류와 마찬가지로 양고기에는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00g 당 함량은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17.1~20.0g 정도 합니다. 양고기 중에서 가장 단백질이 풍부한 부위는 허벅지 살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구성 성분이므로 다이어트 중인 분은 단백질을 잘 섭취하고 근육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므로 비만 대책에도 도움이 됩니다.

 

○ 에너지 대사 돕는 '비타민 B군'

비타민은 채소에 풍부하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사실 육류에도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고기에는 보효소로서 당질이나 지질의 에너지 대사를 서포트하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합니다.

 

그중에서도 당질 대사를 돕는 '비타민 B1'이 양고기에는 많이 들어 있습니다. 100g당 함유량은 허벅지의 경우 0.18mg입니다.

 

○ 노화 대책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E'

양고기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100g당 0.4~0.6mg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포의 산화를 막기 위해 노화 대책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비타민 E 섭취 기준량은 하루 6.0mg입니다. 양고기만으로 비타민 E를 제대로 섭취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견과류와 녹황색 채소 등 그밖에 비타민 E가 풍부한 재료도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 빈혈 대책에 빼놓을 수 없는 '철분'

철분은 혈액 속의 적혈구나 근육 중에 많이 존재하며 산소를 몸속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양고기의 철분 함량은 100g 당 1.2~2.2mg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두통이나 피로감 등의 빈혈 증상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이 있는 여성이나 수유·임신 중인 여성은 특히 철분의 필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철분을 많이 포함한 식재료를 의식하며 섭취합시다.

 

○ 정산적인 미각을 유지하는 '아연'

아연은 다양한 효소 단백질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기관에 필수적입니다. DNA합성에 관여하고 있으며 태아와 유아의 발육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또, 맛을 느끼는 맛봉오리 세포의 생산에 필요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미각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아연은 특히 램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100g당 함유량은 5mg입니다.

 

○ 지방 대사 지원 'L-카르니틴'

아미노산 유래 성분인 L-카르니틴은 체내 지방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육류나 우유 등의 동물성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는 것 외에 체내에서도 합성되어 주로 골격근이나 심근에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육류 중에서도 양고기는 L-카르니틴을 특히 많이 포함한 식재료입니다. 100g당 함량은 210mg으로 소고기의 3배, 돼지고기의 7배에 해당합니다.


양고기 영양은 헬스 중에도 도움이 된다?

근육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과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비타민 B6가 함유된 양고기는 근육 트레이닝 중 식사에 도움이 됩니다. 또 근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분기쇄 아미노산은 양고기에서는 허벅지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고기는 다른 육류보다  지질 함량이 적고 저칼로리 재료이므로 특히 체지방을 늘리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양고기 영양은 임산부가 섭취해도 괜찮은가?

임신 중이신 분도 제대로 익히면 양고기를 먹어도 상관 없습니다. 특히 양고기에는 임신 중에 필요량이 증가하는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에도 철분이 풍부하지만 임신 초기에 과다 섭취하면 태아의 기관 형성에 이상이 생길 우려가 있는 비타민 A 함량이 많아 먹는 양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편, 양고기에 포함된 비타민 A의 양은 미량이기 떄문에 간과는 달리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생양고기에는 톡소프라즈마라는 기생충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임산부 분들이 톡소프라즈마증을 일으키면 태아의 건강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톡소프라즈마는 67 이상에서 1~2분간 가열하면 사멸하므로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예정하고 있는 분은 양고기를 삶거나 구워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양고기 영양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양고기는 그 자체로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우수한 식재료입니다. 양고기에 풍부한 철분은 흡수가 잘 되는 헴철입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양고기에 함유된 헴철이나 동물성 단백질에는 비헴철의 흡수를 좋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시금치나 건포도 등 비헴철을 많이 포함한 식물성 식품과 조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또, 비타민 B1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려면,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흡수력을 높이는 아리신이 풍부한 양파나마늘과 같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정리

양고기의 종류인 램과 머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램은 생후 1년 미만의 어린 양으로 냄새가 적고 육질이 부드러운게 특징입니다.

머튼은 생후 2~7년된 양으로 냄새가 심하지만 단단한 육질로 씹는 맛이 있는게 특징입니다.

 

평소 식생활에서는 별로 먹을 기회가 없는 양고기이지만 실은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육류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헬스를 하시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양고기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기미가 있는 여성이나 임신 중인 분도 꼭 식생활에 도입해 봅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