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25 - 정력보강제 「장어」 영양소 &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26.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25-장어
건강식품-시리즈-25-장어

5~7월 제철인 장어

오래전부터 정력에 좋고 스테미너에도 좋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옛날부터 사랑받아 온 장어에 대한 영양소와 효능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어의 영양소와 효능

장어에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바로 순서대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 건강에 좋은 지질 'EPA·DHA'

장어는 EPA나 DHA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DHA는 뇌 발달 촉진과 시력 저하 예방·동맥 경화 예방 개선, EPA는 고혈압 예방과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PA와 DHA는 고기의 기름에 포함된 포화지방산과 달리 장어 등의 어유에 포함되어 건강에 좋은 지질입니다.

 

*포화지방산 :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인데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심근경색 등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EPA·DHA를 포함한 n-3계 불포화지방산의 기준 섭취량은 18세 이상의 남성 하루 2g을 기준으로 합니다. 장어 100g당 2.4g이나 포함되어 있으니 기준 섭취량을 충족합니다.

 

그리고 EPA나 DHA는 우리 몸속에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건강 유지에는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  눈과 점막 건강을 유지하는 '레티놀'

비타민 A의 주성분인 레티놀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돼 눈과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어구이를 1/3 드시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A를 거의 채울 수 있습니다.

 

○ 뼈와 치아를 만드는 '칼슘'

장어는 뼈와 치아의 구성 성분이 되는 칼슘도 풍부합니다. 칼슘은 우리 몸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거나 피가 굳어지는 것을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우유에는 100ml당 11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 장어 덮밥은 100g당 칼슘 함유량이 150mg으로 우유보다 많습니다.

 

칼슘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분들에게 장어는 좋은 재료인 것 같습니다.

 

○ 피로회복에 '비타민 B1'

장어에는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B1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어패류로는 톱클래스에 듭니다.

체력을 소모하기 쉬운 여름에도 장어는 효과가 있는 재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남자에게 좋은 효과가 있는 '비타민 E'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혈중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거나 노화 방지, 심지어 생식 기능을 유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 근육의 구성 성분이 되는 '단백질'

어패류로 분류되는 장어는 동물성 단백질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몸을 만드는 구성 성분이라고 할 뿐만 아니라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근력이 저하됩니다.

 

○ 여성에 좋은 효과가 있는 '콜라겐'

피부와 연골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도 장어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을 보호하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좋은 재료입니다.


장어의 부작용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장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이 있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식하면 두통 등을 일으키는 과잉증 문제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어는 고령자의 영양보충에도 좋다.

장어에는 고령자(65세 이상)에게 부족하기 쉬운, 칼슘이나 철이나 아연, 비타민 A, 비타민 B1, EPA·DHA와 같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더욱이 나이가 들수록 젊었을 때에 비해 식사량이 줄어드는 데다 메뉴도 편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백질이나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 계란 등의 단백질을 섭취할 기회가 적어지면 영양 상태가 낮아질 가능성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에서 소개한 영양소가 포함된 장어는 어르신들의 영양 공급에 추천하고 싶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어 매일 먹어도 되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장어를 매일  먹는 것은 그다지 몸에 좋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장어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과잉증 문제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장어입니다만, 매일 먹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장어 굽는법

장어를 굽는 간다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① 장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다음 채반 위에 나란히 놓고 뜨거운 물을 적당량 부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습니다.

② 프라이팬에 장어를 나란히 넣고 술을 한 바퀴 돌린 후 불은 중불로 합니다. 끊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2~3분 찜 구이를 합니다.


정리

이상, 장어에는 EPA와 DHA, 비타민 A와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재료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에는 과잉증 문제도 있기 때문에 장어를 매일 먹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어의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은 고령자의 영양 공급에도 추천합니다.

 

장어 굽는 법을 참조하셔서 영양이 풍부한 장어를 잘 섭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