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23 -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식품 「콩나물」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25.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23-콩나물
건강식품-시리즈-23-콩나물

월급 전날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콩나물입니다.

저렴한 콩나물은 어느 식재료와 함께 맛있게 조리도 가능하며 간단하고 영양이 풍부한 재료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콩나물의 영양 성분이나 그 영양 성분을 남김없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콩나물의 영양성분과 효능

콩나물의 주요 영양 성분으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영양 성분과 그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비타민 C

스트레스나 감기 등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이나 철분의 흡수를 좋게 하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녹색 콩나물 1팩(200g)에는 16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레몬 약 1개분의 과즙에 해당합니다.

 

○ 비타민 B1

당질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낼 때 필요하고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입니다. 당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이나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은 더 많은 비타민 B1을 필요로 합니다.

 

○ 칼륨

몸의 여분의 염분을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이 있어 부종을 해소하고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칼슘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뼈와 치아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 아스파라긴산

아스파라거스 즙에서 발견된 영양 성분입니다. 또한 영양 음료에도 포함되어 피로 회복과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과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 두 종류가 있으며 숙주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면 부풀기 때문에 대변의 양을 늘려 장을 자극하고 대변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영양성분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 콩나물이지만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의 영양성분을 포함한 우수한 채소입니다.


콩나물에 단백질은 포함되어 있나?

콩나물에는 숙주나물, 서리태콩나물, 콩나물 등의 종류가 있는데 단백질은 콩 부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에 영양이 없다고 한는 이유로 전체의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수분을 들여다본 나머지 10% 부분에 영양 성분이 꽉 차 있는 것입니다.

 

몸에 필요한 영양도 많은데다 가격도 저렴한 콩나물은 식비를 줄이면서 영양을 섭취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채소입니다.


콩나물 종류별 영양성분 비교

콩나물은 콩이 붙은 채로 팔리는 콩나물을 말하며, 숙주나물이나 서리태콩나물에 비해 각 영양성분의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100g 당 콩나물 서리태콩나물 숙주나물
단백질 3.7g 2.2g 1.7g
식이섬유 2.3g 1.5g 1.3g
비타민 B1 0.09mg 0.04mg 0.04mg
칼륨 160mg 65mg 69mg
칼슘 23mg 16mg 10mg
아스파라긴산 890mg 490mg 460mg

특히 단백질은 100g 당 3.7g 들어있어 녹색 콩나물보다 2g 더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우유 100ml(단백질 3.4g)와 거의 비슷한 양입니다.

 

또 아스파라긴산도 다른 두 가지에 비해서 더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피곤한 날에는 콩나물을 추천합니다.


콩나물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콩나물의 영양성분인 비타민 C, 비타민 B1, 칼륨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삶으면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콩나물국과 같은 국물까지 먹는 것과 같은 요리나 볶음을 추천합니다.


가성비 좋은 레시피 소개

콩나물은 살짝 익히기만 하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안주를 만들거나 반찬을 만들 때 좋습니다.

 

만능하고 저렴한 콩나물을 사용하여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반찬으로도 안주로도 딱! 숙주와 돼지고기 매콤 달콤 볶음

 

[재료] ~1인분~

▪콩나물 70g
(시판 콩나물 약 1/3봉지)
▪ 삼겹살 50g
▪ 참기름 작은 술 1
【양념】
▪ 간장 작은술 1
▪ 맛술 작은술 1
▪ 된장
(있으면 고추장) 작은술 1큰술
▪마늘 튜브 1cm
▪ 생강 튜브 1cm

 

[방법]
① 콩나물은 전자레인지로 500w 1분 30초 가열한다.
②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삼겹살 1입 크기로 자른다.
③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발라 삼겹살을 볶아 나온 기름을 키친타월로 빨아낸다.
④ 양념을 넣고 돼지고기와 잘 섞는다.
⑤ 레인지에서 꺼낸 콩나물을 넣고 살짝 섞으면 완성

【포인트】
· 돼지고기는 볶으면 나온 기름을 빨아들여 칼로리를 줄인다.
· 양념장을 더하면 돼지고기와 섞이면서 수분을 빼면 싱거워지지 않는다.

숙주는 레인지로 가열함으로써 너무 볶지 않고 식감을 남길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아삭아삭한 콩나물에 매콤 달콤한 양념이 어우러져 일품입니다!


정리

콩나물은 싸고 맛있는 데다가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숙주나물과 서리태콩나물, 콩나물 세 가지가 있는데, 각각 특징과 함유된 영양 성분의 양도 다릅니다.

 

포함되어 있는 영양 성분에 따라서는 물에 잘 녹거나 열에 약하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콩나물을 먹을 때는 '가열 시간은 짧게 볶거나 국물째 먹는 것과 같은 조리법'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