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16 - 변비에 좋은 「파인애플」 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20.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16-파인애플
건강식품-시리즈-16-파인애플

뷔페식당에 가면 디저트로 있는 파인애플입니다. 중화요리에서는 탕수육 소스에도 쓰입니다.

 

파인애플에 함유된 영양 효능 효과는 변비 해소와 피부 미용 등 우리의 건강한 몸매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파인애플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뿐만 아니라 보존 상태에 따른 영양의 차이와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심지의 영양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파인애플의 영양소와 효능·효과

파인애플에 함유된 주요 영양소로 탄수화물, 단백질 분해효소(브로멜라인), 비타민 C를 들 수 있습니다.

 

생소한 영양소도 있습니다만, 각각의 기능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 에너지원과 변비 해소가 되는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의 총칭입니다. 당질은 몸을 움직일 때 에너지로 사용되는 영양소로 식이섬유는 변비 해소 등 효과가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100g당 13.7g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으며 자당을 비롯한 당질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자당은 뇌를 움직이는 유일한 에너지원인 '포도당'과 과일에 많이 함유된 '과당'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당류입니다.

 

○ 단백질분해효소 '브로멜라인'

파인애플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 (브로멜라인)는 이름 그대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입니다.

효소는 우리 몸에서 영양소의 소화, 분해, 흡수, 대사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파인애플을 믹서로 페이스트로 한 것에 고기를 절여 두면, 단백질 분해 효소(브로멜라인)의 작용으로, 구워도 딱딱해지지 않고 부드러운 상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인애플을 먹으며 혀가 찌릿찌릿해지는 등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브로멜라인)가 혀 위의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한꺼번에 대량으로 먹으면 작용하는것 같으니 과식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피부 미용에는 '비타민C'

비타민 C는 피부미용에 필수적인 콜라겐을 만들 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며 햇볕에 타는 것을 막는 것과 같은 여성에게는 좋은 작용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여드름에는 '비타민 B2'

파인애플에 함유된 비타민 B2는 피부 미용의 대적, 여드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B2는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의 비타민'이라고도 합니다.


파인애플 심지에도 영양이 있는가?

평소에 파인애플 심지를 먹을 기회는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심지는 단단하기 때문에 먹지 않고 그대로 버리는 분도 많지 않을 겁니다.

 

사실 파인애플 심지에도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통재로 파인애플을 사면 심지를 버리지 말고 다른 과일과 함께 믹서에 갈면 스무디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분해 효소(브로멜라인)는 가열하면 망가지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냉동이나 통조림에는 영양이 없다?

냉동하면 생파인애플보다 영양이 손상되어 있는 것처럼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확실히 냉동하면 세포가 망가져 버리기 때문에 해동했을 때 세포 내에 존재하고 있는 칼륨이나 수분이 빠지기 쉬워집니다.

 

또 통조림과 생 파인애플을 비교해보면 비타민 C가 통조림으로 만들면서 1/5까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영양면에서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냉동도 통조림도 일부 영양소는 손상될 수 있지만, 상하기 쉬운 파인애플을 오래 보존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의 상태에 비해 전혀 영양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원할 때 먹을 수 있는 간편함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냉동도 통조림도 추천합니다.


말린 파인애플은 어떤가?

말린 과일로 할 때 가열하는 공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백질 분해 효소(브로멜라인)와 비타민 C가 손상됩니다.

 

따라서 해당 2가지 영양소에 대해서는 날것보다 섭취할 수 있는 양은 줄어들 수 있지만 아까 냉동이나 통조림처럼 말린 과일로 하면 오래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인애플을 매일 먹으면 변비에 효과가 있는 이유?

생 파인애플 100g에는 1.2g의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그 대부분이 불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과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이라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대변의 양이 증가하고 장이 자극됨으로써 변통을 촉진시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는 파인애플을 먹으면 안 되는가?

임산부는 파인애플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파인애플은 임산부도 드셨으면 하는 과일입니다.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효과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장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변비에 걸리기 쉬우므로 파인애플에 포함된 식이섬유의 기능을 통해 변비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먹을 때 주의해야 할 것으로 통조림 파인애플은 시럽 절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생 상태보다 칼로리와 당질이 높아집니다.

 

과식을 조심하고 가능한 한 생 파인애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만 파인애플은 무엇인가?

대만 파인애플과 일반적인 파인애플의 차이점은 단맛과 부드러움입니다. 일반 파인애플에 비해 더 진한 단맛과 딱딱해서 버려버리기 쉬운 심지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좀처럼 구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만, 보신 분은 꼭 한번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정리

파인애플에는 탄수화물과 비타민C, 식이섬유와 비타민 B2가 함유되어 매일 먹으면 변비 해소와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는 버리기 쉬운 심지에도 우리 몸에 중요한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버리지 말고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은 생상태가 가장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한편 생은 상하기 쉽기 때문에 냉동이나 통조림, 말린 과일 같은 오래 보관하면 원할 때 먹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