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15 - 껍질까지 좋은 「새우」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19.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15-새우
건강식품-시리즈-15-새우

새우는 세계 각국에서 먹고 있는 갑각류입니다.  초밥이나 소금구이 등의 일식, 새우튀김이나 파카타와 같은 양식, 마라룽샹 등의 중화와, 어떤 장르의 요리에서도 인기 있는 식재료입니다.

 

새우는 저지질·고단백질로 건강한 몸만들기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이러한 새우에 영양소와 효능 껍질째 먹어도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우의 영양성분과 효과·효능

새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B12, 구리, 셀렌, 타우린 등도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개별적으로 영양을 알아보겠습니다.

 

○ 몸을 형성하는 '단백질'

새우는 몸을 만들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이 많다고 알려진 육류와 비교해 봐도 뒤지지 않는 함유량입니다.

 

근육이나 장기, 효소, 호르몬의 구성 성분이 되거나 물질 운반이나 정보 전달을 하는 등 단백질은 체내에서 맹활약합니다.

 

그러나 단백질이 작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군이 필요하므로 비타민 B군을 세트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새우는 단백질 분해와 합성에 필수적인 비타민 B12가 풍부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좋은 식재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앞서 말씀드린 단백질 대사 이외에도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피로와 체력 저하를 초래하는 빈혈의 일종인 거적 모구성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DNA의 합성이나 신경의 기능 유지에 작용하는 등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2는 가열해도 잘 깨지지 않기 때문에 새우를 가열 조리해도 손실 없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효소 반응을 지원하는 '구리'

구리는 다양한 효소 반응을 지탱하고 있는 미네랄입니다. 활성 효소의 분해와 콜라겐의 생성, 에너지 생산과 같은 효소의 재료가 되어 대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리는 체내의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빈혈 예방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새우를 먹는 것은 신체의 기능 유지로 이어질 것입니다.

 

○ 세포의 노화를 막는 '셀레늄'

셀레늄은 효소나 단백질의 생성에 관여하며 항산화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이 생성에 관여하는 글루타티온 페르 옥시다아제라는 효소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효소의 성분으로 갑상선 호르몬의 대사 및 활성화, 비타민C 재생에도 관여하고 있어 건강에 중요한 역을 합니다.

 

○ 건강 효과가 높은 '타우린'

타우린은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미노산과 비슷한 물질입니다. 체내에서는 심장이나 근육, 뇌 등 체내에 널리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 타우린에는 콜레스테롤 줄이기, 심장 및 간 기능 높이기, 시력 회복, 인슐린(혈당을 낮추는 호르몬) 분비 촉진, 고혈압 예방 등 많은 건강 효과각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은 체내에서 합성도 할 수 있지만, 식품에서 섭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타우린이 풍부한 새우를 먹고 보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우는 다이어트에 좋은가?

새우에는 단백질을 비롯해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새우는 저지질, 고단백질이므로 다이어트 중에도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칼로리를 신경 쓴 나머지 영양소가 부족하기 쉬워집니다.

 

새우와 같은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재료로 다이어트 중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는 아이들이 섭취해도 좋은가?

다시 말하지만 새우에는 단백질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아이의 성장에 기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튼튼한 뼈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단백질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질을 섭취하면 감기에 대한 저항력과 부상을 치료하는 힘이 붙습니다.

 

또 새우에 함유된 단백질은 양질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효율적으로 이용됩니다. 즉, 새우 단백질은 아이에게 기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우 껍질에도 영양이 있는가?

사실 새우껍질에는 생활습관병 예방과 건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성분이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아스타잔틴 :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산화를 막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나 노화 예방 효과

˚ 키틴 : 불용성 식이섬유로 면역력 향상과 콜레스테롤 상승을 방지하는 효과

˚ 칼슘 : 튼튼한 뼈와 치아를 만드는 미네랄로 골다공증 예방과 다리 저림을 억제하는 작용

 

이 영양 성분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새우를 껍질째 졸여서 육수를 빼거나 구워서 고소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 품종에 따른 영양가 차이가 있는가?

새우 종류는 다양하며 그 수는 약 3000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자주 접하고 있는

*100g 당 흰다리새우 블랙타이거 새우 단새우
단백질 19.6g 18.4g 19.8g
비타민 B12 1.2㎍ 0.9㎍ 2.4㎍
구리 0.33mg 0.39mg 0.44mg
셀레늄 27㎍ 26㎍ 33㎍
칼슘 68mg 67mg 50mg

흰 다리새우, 블랙타이거 새우, 단새우 3종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흰 다리새우와 블랙타이거 새우는 칼슘이 풍부하고 단새우는 비타민 B12와 구리, 셀레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품종에서 새우는 고단백질로 비타민·미네랄이 듬뿍 함유된 재료입니다.


조리법에 따른 영양 변화

생, 구이, 건조 등 새우 조리 방법은 다양합니다.

 

우선 삶은 경우에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진 영양소가 유출되어 버립니다. 새우에 풍부한 비타민 B12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데칠 때는 삶은 국물째 먹을 수 있는 국물로 만들면 영양을 놓치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 구이를 하는 경우에는 큰 변하가 없습니다. 그런데 잘 구워야 껍질째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껍질에 풍부한 아스타잔틴, 키틴, 칼슘까지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마지막으로 건조하는 경우에는 수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100g 당 영양소가 응축됩니다. 또한 통째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와 꼬리까지 군더더기 없이 맛있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조리에 따른 특성을 알고 새우의 영양을 놓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를 많이 섭취했을 때 생기는 문제

새우를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 주의점을 참고 바랍니다.

 

○ 콜레스테롤

새우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재료입니다.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면 안 먹는 게 더 좋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식사에서 섭취된 콜레스테롤 양이 그대로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뇌신경이나 근육의 작용, 세포막이나 호르몬 생성에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피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입니다. 

 

그렇다고는 하지만 이상지질혈증의 중증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섭취량을 200mg/일 미만으로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먹는 빈도를 줄이거나 녹황색 채소나 해초 같은 부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와 해초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대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또 녹황색 채소에 풍부한 β-카로텐을 통해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산화된 콜레스테롤은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갑각류 알레르기 걱정

새우는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 식품입니다.

 

새우나 게 등의 갑각류가 원인이 되는 갑각류 알레르기는 영유아기보다 초등학생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어른이 되면서부터 올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기 아이에게 먹일 경우에는 이유식 완료기 이후부터 잘 가열된 것을 소량씩 주기 시작합시다.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 먹일 때는 특히 조심해서 상태를 지켜봐 주십시오.

 

* 아나필락시스 :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으로, 심각한 전신성의 과민 방응. 알레르기 원인 물질과의 접촉으로부터 수십 초~ 수십 분 이내에 발병한다. 드물게 식후 2시간 이상 지나서야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컨디션에 이변을 느끼면 새우를 먹는 것을 멈추는 등 주의하면서 식사를 즐깁시다.


정리

이상 새우의 영양과 효과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새우의 주성분은 단백질이고 그 외에는 비타민 B12, 구리, 셀레늄,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새우 껍질에도 아스타잔틴, 키틴, 칼슘 같은 영양 성분이 있어서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새우는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녹황색 채소나 해초 등의 부채와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고 나서도 갑각류 알레르기가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