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13 -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게」 영양소&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17.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시리즈-13-게
건강식품-시리즈-13-게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찐다고 하는 게입니다. 저는 단단한 껍질 안에 탱탱한 살을 먹는 순간 엄청난 행복감을 느낍니다.

게의 영양소와 효능 그리고 다이어트에 왜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게의 영양소

게에 특징은 탄수화물, 지질이 거의 없고 고단백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게에는 아래와 같은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단백질

근육과 피부, 머리카락 등 인체를 형성

 

○타우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피로 해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 B군 (B1, B2, B6, B12, 엽산, 나이아신, 판토텐산 등)

대사 촉진, 피부와 점막 건강 유지 등 다양한 효과를 갖는다.

 

○비타민 E

지질이나 세포막의 산화를 막음으로써 동맥경화 등의 생활습관병이나 노화를 방지한다.

 

○칼륨·마그네슘

혈압을 낮추는 효과와 대사 족진 효과가 있다.

 

○칼슘

뼈와 치아를 강화, 초조함을 억제한다.

 

○아스타잔틴

매우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세포막 전체를 산화로부터 보호한다.

 

○구리, 아연

적혈구를 만들고 아연은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며 피부와 점막을 유지하다.


아스타잔틴이란?

아스타잔틴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적색 색소의 명칭입니다. 예를 들어 연어나 새우, 도미 등 붉은색을 띠는 해산물은 게 이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이 선명한 빨간색이야말로 아스타잔틴의 색으로, 이 생물들은 아스타잔틴을 포함한 먹이를 섭취함으로써 몸을 붉히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아스타잔틴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노화나 피부 트러블,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몸의 산화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호흡이나 식사에 의해 체내에 도입된 산소는 에너지로 변환되는 한편 일부가 강한 산화작용을 가진 활성산소로 변화합니다.

 

활성산소는 병원균을 죽이는 살균작용이 있지만 과다하게 발생하면 인간의 건강한 세포까지 손상시켜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적절한 양으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을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아스타잔틴은 생활습관병 방지와 노화 및 피부 트러블을 억제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이란?

영양 음료 CF 속에서도 친숙한 타우린은 오징어나 문어, 조개류 그리고 게 등의 갑각류·어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타우린은 체내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균형을 맞추도록 몸의 기능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혈압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수치로 유지하여 동맥 경화나 당뇨병 예방, 피로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또 특히 간에 작용을 해서 간의 해독 능력을 강화하고 알코올로 인한 간 장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은 필요할 때 필요한 장소에 작용하여 여분의 부분은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래서 섭취할 기회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 영양소에 구체적인 효능

○ 구리·아연

구리에는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적혈구를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적혈구에 들어 있는 헤모글로빈은 철을 성분으로 하고 있지만 구리는 철을 헤모글로빈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물질입니다.

 

철을 많이 섭취해도 구리도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혈액이 잘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리는 빈혈 예바의 효과가 있는 미네랄로서 인간에게 중요한 영양 성분인 것입니다.

 

또 아연은 미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피부와 점막 건강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두 어패류에 많이 포함된 미네랄이지만 식생활이 편중되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정기적으로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합시다.

 

○비타민 B군 (B1, B2, B6, B12, 엽산, 나이아신, 판토텐산 등)

비타민 B1~B12는 물론 나이아신과 판토텐산 등도 비타민 B의 동료입니다.

 

각각의 주요 효능을 설명하자면

 

비타민 B1 : 당을 에너지로 변환하여 뇌와 신경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함

비타민 B2 : 지질 대사에 많이 사용되어 발육 촉진, 피부와 모발 등의 세포를 재생

비타민 B6 :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통해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

비타민 B12 : 아미노산과 지방산 대사에 관여하고 적혈구 생성을 도움

엽산 : 적혈구 생성을 돕고 조혈에 관여.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에 도움

나이아신 : 당질·지질·단백질 등의 대사를 도와 피부와 점막 건강을 유지

판토텐산 : 에너지 생성을 도와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임

 

이렇게 많은 효능을 주는 영양소가 많은 게이지만 게만 먹는 걸로 하루에 필요한 영양은 다 섭취할 수 없습니다. 다른 식재료와 맞추면서 영양만점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와 다이어트의 관계

게는 저칼로리에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식품입니다. 칼로리가 낮은 것에 비해 고단백 식재료인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칼로리와 지질을 억제하는 식사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더불어 중요한 것은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영양소입니다. 근육은 섭취한 에너지를 소비해 줍니다.

 

다이어트 과정에서 근육량을 늘려놓으면 기초대사가 촉진되고 다이어트 후에도 에너지를 계속 소비해 주기 때문에 요요를 억제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육류를 먹는 것인데 육류는 칼로리가 높고 지질도 많이 함유된 식품입니다.

 

한편 게 100g 중의 칼로는 대략 60~70kcal 정도입니다.(소고기 375kcal, 돼지고기 386kcal, 닭고기 200kcal)

 

게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할 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어느 정도 채워줍니다.

 

부족하기 쉬운 영양 : 비타민류, 미네랄, 식이섬유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사 제한을 두는 분들은 많겠지만 탄수화물이나 지질을 줄이는 나머지 이러한 영양소가 부족해지는 경우가 쉽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게는 비타민 B군과 미네랄(구리, 아연,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재료입니다.

 

비타민 B군은 당질 등의 대사를 촉진하여 살이 빠지기 쉬운 몸을 만드는 동시에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 거칠어짐을 방지해 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또 구리나 아연, 칼슘 같은 미네랄도 몸 상태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말씀드린 대로입니다.

이 영양소를 저칼로리로 동시에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게는 다이어트는 하고 싶지만 확실히 먹고 싶다!라고 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뛰어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정리

게에는 단백질, 타우린, 비타민B군, 구리와 아연 등의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게에 포함된 아스타잔틴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게는 저칼로리에 고단백이어서 다이어트에 최적입니다.

게를 먹음으로써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과 비타민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