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11 - 은행 영양소

by OX건강지식 2022. 10. 14.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식품 시리즈 11 은행

은행은 가을에 황금빛으로 단풍이 드는 은행나무 열매로 독특한 냄새를 풍깁니다.


은행 영양소

은행의 특징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균형 있게 함유하고 당질도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즉효성의 에너지 보급원이 되는 식품입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는 몸의 면역력을 높여 감기 등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은행에는 비타민 E도 들어 있는데 비타민 C는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작용이 높아지고 노화 방지를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 B1은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질의 에너지 대사를 돕고 신경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피로회복, 짜증 해소, 식욕부진 등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은행에는 칼륨, 마그네슘, 인, 철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여분의 염분을 배출하여 부종이나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은행의 주요 영양 성분 (먹을 수 있는 부분 100g 당)

·비타민C...20mg
·칼륨... 580mg
·마그네슘... 42mg
·인... 83mg
·철... 1.1mg


효능·효과

고혈압 예방 : 칼륨이 체내의 염분을 배출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미용효과 : 비타미 C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
천식 개선 : 은행에 소량 함유된 청산 배당체에 진해 효과가 있음
피로회복 : 비타민 B1이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저장방법과 조리방법

껍질 그대로의 은행은 신문 등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 두면 꽤 오래 지속됩니다. 또한 껍질을 깨고 안의 열매만 소금에 데친 후 소분하여 냉동하면 장기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먹는 방법으로 계란찜을 추천합니다. 은행에 부족한 단백질과 비타민B2를 계란이 보충해 주기 때문에 영양적으로도 뛰어난 먹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은 과식하면 은행 중독이라고 불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은행 중독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은행이지만 중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티비타민 B6 물질인 MPN입니다.생소한 이름인데 이 MPN은 은행에 먹을 수 있는 부분에 포함되어 있어서 은행을 대량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B6 결핍증과 비슷한 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체내 비타민 B6은 결핍되면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생합성이 저해돼 강직성 경련 등의 증상이 유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을 대량으로 먹게 되면 비타민 B6 결핍과 같은 상태가 일어나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구토와 경련으로 경련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기타 증상으로는 부정맥, 안면 창백, 호흡곤란, 호흡 촉박, 어지럼증, 의식 혼탁, 하지마비, 변비, 발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위중한 경우 강직성 및 간대성 경련을 동반하여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는 사망하는 예도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과식에 충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은행으로 인한 중독 증상을 일으키기 쉬운 나이는 5세 미만 어린이에게 많으며 알려진 전체 환자의 70% 이상이 10세 미만 어린이들입니다.

성인의 경우는 상당히 다량으로 섭취한 경우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면 중독이 되는 경우는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

그럼 어느 정도의 양을 먹으면 중독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은행의 경구 중독량은 어린이는 7~150개, 어른은 40~300개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중독이 일어나기 쉽고 5~6개 정도만 먹어도 중독을 일으켰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른의 경우는 상당히 다량으로 은행을 먹지 않으면 중독에 이르지 않기 때문에 소량이면 드셔도 문제없을 것입니다.

기준은 어른은 하루 10개 정도
어린이는 5개 이내입니다.
이 양은 꼭 지키는 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