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건강식품 시리즈 7 - 강황 효능

by OX건강지식 2022. 10. 11.
728x90
반응형
SMALL

강황은 강황의 뿌리를 건조한 향신료입니다. 황색 색소를 함유하여 카레 가루, 단무지 절임 등의 착색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친숙한 향신료이고, 강황이라고 들으면 매일같이 강황 음료를 마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강황이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슈퍼푸드로 꼽히며 강황의 인기는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귀하게 여겨지는 이 향신료는 현재 인도 카레 이외에도 수프부터 스무디, 라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메트로'는 영국의 한 스타벅스가 강황 라테를 시범 제공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것을 아시는 분이 계실지도 모릅니다. 스타벅스는 강황 라테의 후발로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기타 도시의 커피숍에서는 2016년부터 골든 우유라고도 불리는 강황 라테가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강황

 

이러한 강황 인기가 높아지는 배경에는 이 향신료에 관한 연구에서 발견된 좋은 효과를 기대하는 건강 지향 소비자의 의도가 깔려 있습니다.


강황의 효능

강황에 대한 연구 결과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강황이 염증 방지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강황에 포함된 쿠르쿠민이라는 화합물(강황이 노란 것은 쿠르쿠민 성분 때문)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지만 쿠르쿠민 400~500mg은 2000mg의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등의 해열진통제)과 거의 동등한 진통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미국 프리시젼 뉴트리션사의 브라이언 세인트 피에르 씨는 말합니다.

 

노던 웨스트체스터 병원 통합의학 이사장인 미네르바 산토스 박사는 관절통을 완화하려면 하루에 1000mg 쿠르쿠민이 필요하기 때문에 알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혈압으로 인해 혈액희석제를 드시는 분이 먹거나 수술을 받은 후 2주 이내에 마시면 혈액응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강황 섭취 방법 & 사용법

미국 건강계 뉴스매체 [redbook]에 따르면 강황을 흑후추와 함께 섭취하면 강황의 흡수력을 2000배로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야채볶음이나 카레를 만들거나 심플하게 닭고기와 밥에 양념을 하고 싶을 때도 한번 뿌리는 것만으로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골든 라테에 소량을 추가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강황 색소 성분인 쿠르쿠민은 하루 허용 섭취량을 체중 1kg당 3mg으로 설정하고이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 60kg인 분은 180mg이 섭취량입니다.


암 예방에 도움이 될까?

독일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쿠르쿠민 섭취가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고 합니다. 전미 암학회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남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라고 합니다. 그밖에 강황에는 심장병이나 전립선암 이외 암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발표되었습니다.

 

적어도 실험용 쥐에서 하는 얘기지만 대장암, 위암, 피부암의 성장을 방해하는 기능이 있고 또 세포에 직접 투여하면 암세포의 재생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결과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알려면 임상실험을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미국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 센터'는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암 예방에 관한 내용은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와 관계성

확인이 더 필요한 연구 보고이지만, 몇 가지 보고된 새로운 연구에 대해 언급한다면,

 

미국 '마이애미 헤럴드' 기사에 따르면 인도의 강황 소비량은 어느 나라보다 많고 알츠하이머병이 미국만큼 유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상관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 관계성은 강황의 성분인 쿠르쿠민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한다는 여러 연구 결론으로 이끌고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쥐 뇌 내에 플라크가 형성되는 것을 막을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실험을 거듭할 필요는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 메릴랜드 대학 의료 센터에서는 강황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격퇴에도 유효하다는 연구 보고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강황은 정말 훌륭한 효능이 있는 것처럼 생각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 임상실험이나 연구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주의점

강황의 놀라운 효능을 알린 이 연구들은 주로 농축한 쿠르쿠민의 섭취에 관한 것이며, 즉 강황을 요리나 음료로 먹는 걸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덧붙여서, 뉴트리션 앤드 캔서에서 2006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말린 강황 3mg에 포함되어 있는 쿠르쿠민은 전체 약 3%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관리 영양사이자 스몰 체인지 다이어트의 저자 케리 강스 씨는 모두가 전에 먹어보지 못했던 향신료를 먹어보고 싶어 하는 것은 훌륭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강황의 효능을 강조하는 언설은 반만 믿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효능이 발견된 연구는 응축된 쿠르쿠민을 섭취했을 경우에 대한 것으로 우리가 평소 먹는 양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정리

강황에는 쿠르쿠민이란 성분으로 인해 몸에 항산화 작용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임상실험과 같은 확실한 연구성과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고 강황이 좋은 식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